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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칼럼

우리병원의 진료권분석을 통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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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권분석 즉 상권분석은 대부분이 새로이 개원하는 경우 하는것으로 생각하지만, 최근 상권자체가 유기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이미 개원중인 병원도 주기적으로 진료권분석을 통하여 시장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새로이 개원하는 경우 진료권 내의 경쟁 병원의 정보와 인구 및 지역의 특성등 가망환자의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이미 개원중인 병원의 경우는 주변 상권의 변동상황과 경쟁병원과의 차별화를 위해서 기존에 알고 있던 관습적인 관점이 아닌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진료권의 세부현황을 구체적으로 조사해야한다. 

 

진료권이란 우리병원을 기준으로 진료 행위가 미치는 지역의 범위, 또는 내원환자의 주소지를 기준으로 환자의 분포 범위를 말한다. 진료권의 범위는 일반적으로 직선거리로 구분하며, 우리병원을 중심으로 0.5km,1km,3km,5km로 구분하여 동심원을 지도상에 그려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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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권은 병원운영형태에 따라서 외래진료권과 입원진료권으로 나눌수 있으며, 입원진료권의 경우 외래진료권보다 진료권의 범위가 넓다.


진료권은 통계분석프로그램을 활용한 데이터분석과 현장에서 직접 조사하는 필드조사방식이 있다.

통계분석프로그램의 경우 중소기업청에서 제공하는 소상공인마당과 더불어 각종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업의 상권분석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조사할수 있다.


 

 

 

다음은 간략하게 청담동 치과의 진료권을 데이터분석프로그램을 통하여 조사한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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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담동 부근 700m를 기준으로 경쟁치과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현재 청담역 주변 700m이내 치과의 수는 33개소 이며 병원당 월평균 매출액은 8,496만원으로 나타나고 있다

병원의 규모에따라 매출액은 차이가 크기 때문에 다음에 나오는 상위 20%와 하위 20% 그리고 평균매출액을 기준으로 자신의 병원의 현재 매출액이 어느수준인지 대략 짐작할 수 있다. 


분석기준일 2019년 2월을 기준으로 매출상위 20%병원의 경우는 매출이 12.1%상승한 반면 하위 20% 치과의 매출은 74.0%상승하였음을 볼수 있다. 대체적으로 전반적으로 주변치과의 매출이 상승했다는것을 알수있다.

다음은 매월 매출변화를 상위20%치과와 하위20%치과 그리고 평균매출을 기준으로 나타내고 있다.

2018 기준으로 7월의 경우 매출이 가장 올랐으며, 9월의 경우 매출이 최저치를 기록한다.

아마도 시기적으로 추석의 영향이 크다고 예상할수 있다. 


전국 치과의 매출을 보더라도 대체적으로 상승하였음을 알수 있다.

요일별로는 평일 월-목의 이용고객률이 가장높게 나타난다.

주중진료의 경우 야간진료의 영향이 있을수 있다. .


시단대별로는 11시에서 3시사이에 환자의 이용률이 가장 높다. 

연령대별 이용고객을 확인해보면 40-44세 여성의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난다.

 

 

 

연령별 성별 이용고객을 분석하여 진료계획 또는 진료상품을 조절할수 있다. 

 

이상 상권분석프로그램을 활용한 간략한 진료권분석을 정리하였다.

상권분석프로그램의 경우 그 기능과 기준일자가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정리하는것이 좋으며 꼭 필드조사를 통하여 데이터를 정확하게 확인 검토해야 한다. 


어느날부터 환자가 갑자기 떨어졌다고들 한다.하지만 환자는 어느날 갑자기 떨어진것은 아니다. 

환자가 왜 어떻게 어떤이유로 줄어드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환자들 다시 늘릴수 있는지는 지속적인 진료권분석과 그를 바탕으로 적절한 마케팅전략을 기획하여 실천하는것이 시행착오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병원마케팅의 최선의 방법이다. 


- 글 해피맨 - jimiboy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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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마캠 작성일19-05-03 15:19 조회30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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